본문 바로가기
  • 김교수의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7-바이오화장품이야기/(1)뷰티누리연재 컬럼

[뷰티누리]도파민 화장품

by 바이오스토리 2014. 1. 12.

 

[컬럼] 도파민 화장품
김은기의 바이오 토크토크(20)

“너 요즘 예뻐졌네, 연애하냐?”. 사랑을 하면 정말로 얼굴이 예뻐질까? 그렇다면 이거야 말로 일석이조이다. 애인 생기지, 얼굴 고와지지. 그런데 왜 얼굴이 빛나는 쪽으로 변하는 것일까? 우리의 얼굴은 뇌, 즉 호르몬의 지배를 받는 것 일까? 이런 과학적 근거가 분명하다면 또 하나의 신개념의 화장품이 탄생할 수 있다. 이른바 ‘사랑의 호르몬 화장품’이다.

사랑은 호르몬이 한다. 처음 상대를 보고 2초안에 첫 인상이 결정된다. 처음 눈에 꽂힌 사랑은 이후 통제 불능 상태가 된다. 즉 내가 어떻게 해볼 수 없이 ‘달리는 호랑이’에 올라탄 격이다. 달리는 호랑이는 바로 뇌의 호르몬이다. 방금 헤어졌는데도 보고 싶고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는 이유는 뇌의 신피질 부위의 고차원적인 이성적인 판단이 아니라 감성, 정서를 다루는 변연계에서의 명령이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가슴이 뛴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대단한 지성과 이성으로 무장한 위대한 ‘호모 사피엔스’가 아닌 호르몬에 의해 좋아하고 흥분하는 동물적 인간임을 인정해야만 한다. 헤로인 마약 한방이면 모든 이성체계가 무너지고 오로지 헤로인이라는 약물에 100% 조정되는 것이 인간인 것을 이해한다면 사랑의 감정이 내 의지가 아니라 호르몬의 결과라 해서 기분나빠할 것도 아니다.

이런 ‘호르몬 사랑’은 단계가 있다. 처음 본 상대로 인해 가슴이 설레는 단계는 도파민이 지배한다. 도파민은 헤로인 마약을 한방 했을 때 느끼는, 즉 ‘뿅 가는’ 흥분의 물질이다. 사랑은 마약처럼 강력한 흥분을 준다는 것이다. 처음 본 순간에 시작된 사랑은 도파민으로 온 몸을 마비시킨다. 이런 마비는 이후 페닐에틸아민이 이어 받는다. 사랑에 맛이 간 사람들은 힘든 것을 모른다. 상사의 잔소리도 가벼이 넘기고 밤을 새워도 몸이 거뜬한 것은 모두 이 호르몬 덕분이다. 초콜릿에는 이 페닐에틸아민이 많다. 잉카제국에서 초콜릿을 강장제와 최음제로 사용한 이유이다. 또한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을 주는 이유이다.

급히 달아오른 사랑의 가슴은 이제 옥시토신을 분비하면서 클라이맥스에 도달한다. 결속감과 친밀함의 대명사인 옥시토신, 이것으로 사람들은 사랑의 최고기분을 느낀다. ‘이제 너와 나는 영원한 하나의 끈이야.’ 사랑의 포로가 된 두 사람은 결혼이라는 수순을 밟게 된다. 하지만 여기까지이다. 기간은 보통 2년이다. 가슴이 터질 듯한 상태로 평생을 살 수는 없다. 결국 원래 평형을 유지하려는 본능으로 사랑의 호르몬은 정상수준으로 돌아온다. 상대의 손을 잡는 것만으로 뛰던 가슴이 이제는 내야할 집세로 가라앉는다. 하지만 너무 아쉬워 할 것은 없다. 폭풍의 시기가 지나면 사랑은 이제 오래된 친구의 모습으로 다가온다. 이제 사랑은 일시적인 호르몬이 아닌 영원한 기억으로 뇌에 남는다.

이런 과정에서 몸을 지배하는 호르몬은 당연히 피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도파민은 피부의 모세혈관부위의 혈액순환을 높인다. 덕분에 늘 신선한 피를 공급받은 피부는 건강하고 탱탱하다. 얼굴에 부드럽게 홍조가 깃드는 것은 이런 이유이다. 한창 젊은 피부는 왕성한 혈액순환으로 부끄러운 새색시 얼굴모양이 된다.

도파민은 또한 피부장벽을 튼튼하게도 한다. 피부는 튼튼하면서 부드러운 최상의 상태가 되는 것을 이런 도파민 호르몬이 도와준다. 따라서 최고의 화장품은 이런 도파민을 많이 만들게 하는 것이다. 오메가 지방산 함량이 94%나 되는 페루지역의 잉카너트는 체내에서 도파민 생산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화장품을 얼굴에 바르자. 아니 그전에 사랑을 하자. 사랑을 하면 얼굴이 예뻐진다. 상대를 생각만 해도 얼굴에 미소가 생기는 ‘맛이 간’ 상태, 이와 더불어 내가 그런 사랑을 받는다는 ‘뜬금없는 자신감’이 겹치게 되고 여기에 도파민이 온 몸의 혈액을 구석구석 뿌려준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박색이라도 최고의 미인이 된다. 최고의 화장품, 그건 사랑이다.




◆ 김은기
서울대 화공과 졸업, 미 조지아공대 박사학위 취득
현 인하대 공대 생명공학전공 교수
한국생물공학회장 역임
피부신소재 국가지정 연구실 운영 경력, 화장품학회 이사
한국과학창의재단 STS바이오 문화 사업단장
www.biocnc.com (블로그)
[이슈] 메리츠화재 2010년형 신보장 의료실비보험 100세상품 출시!
-->
김재련 (chic@beautynury.com)
뷰티지식정보보털 뷰티누리(www.beautynury.com) 저작권자 ⓒ 뷰티누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