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김교수의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6-분야별 바이오 스토리/(1)'Red Bio' ( 바이오헬스.....)

왜 백설 공주는 사과를 통째로 먹었을까?

by 바이오스토리 2017. 9. 13.

*제목: 왜 백설 공주는 사과를 통째로 먹었을까?

*키워드: 사과, 우르솔산, 백색지방세포, 갈색지방세포

*내용:

(CCL) https://www.flickr.com/photos/scottrsmith/3373409960

 

사악한 왕비가 백설 공주에게 건넨 사과를 기억하는가. 그 빨갛고 탐스러운 사과에는 치명적인 독이 들어 있다. 순진한 건지 바보인 건지, 백설 공주는 아무 의심 없이 사과를 건네받는다. 그러고선 통째로 한 입 베어 문다. 순간 왕비는 음흉하게 미소 지며, 속으로 만세삼창을 불렀을 터. 그러나 백설 공주에게 사과를 준 자체가 왕비의 계략이 실패할 수밖에 결정적인 계기다. 무슨 말이냐 하면, 사과를 먹고 정신을 잃은 공주는 왕자의 키스로 구사일생하는데, 이때 먹었던 사과를 뱉어내고 잠에서 깨어났기 때문이다. 결국 독이 든 사과는 공주를 위험에 빠뜨리긴 했지만 결국에 왕자의 키스까지 부르는 행운을 가져다 준 것이다.

백설 공주가 의심 없이 왕비한테 건네받고 먹은 것으로 보아 평소 사과를 좋아했던 것으로 추측되며, 동시에 이런 공주의 식습관이 빼어난 미모와 몸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 게 아닐까. 이는 과학적으로 충분히 근거가 있다. 이와 관련 미국의 한 대학 당뇨병 연구소에서는 사과껍질에 비만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를 입증했기 때문이다. 연구진의 말에 의하면, 인간 몸에는 칼로리를 연소하는 기능을 지닌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근육><갈색지방>이라고 한다. 그런데 붉은 사과껍질에 들어 있는 우르솔산(ursolic acid)’이라는 성분이 근육과 갈색지방의 양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효과가 나타났다. 그렇담 갈색지방은 무엇이고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체지방과는 어떤 관계인 걸까.

 

체지방을 이루고 있는 지방세포는 저장된 연료의 기능을 한다. 일단 한 번 저장된 지방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지속적인 분해와 합성이 반복해서 일어난다. 이렇게 저장된 지방은 우리가 지방세포라고 알고 있는 백색지방세포(white adipose tissue)와 갈색지방세포(brown adipose tissue)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갈색지방세포는 사람이 성장함(=노화)과 동시에 세포가 감소하며, 주요 기능은 열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무릎을 딱 치는 독자들이 분명 있을 거다. ‘아니, 이렇게 착한 지방이 내 몸에 있었다니! 믿을 수 없어!’ 그렇다. 갈색지방은 다른 지방과는 전혀 다르다.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오히려 많으면 많을수록 날씬한 몸을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지방이라니! 가히 거짓말 같은 사실이 아닐까 싶다.

(Upload. 오혜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