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김교수의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5-재미있는 바이오이야기/(2)영화속 바이오

(바이오스토리 영화 속 바이오) 비밀스럽게 잠들게 해라 <Knight & Day>

by 바이오스토리 2018. 6. 26.

Knight & Day

제목: 비밀스럽게 잠들게 해라

키워드 : 최면제, 숙면제

 

(CCL; https://pxhere.com/en/photo/549265)

 

 평범한 커리어 우먼 준은 우연히 공항에서 꿈에 그리던 이상형의 남자 밀러를 만나 함께 비행기에 탑승하게 된다. 하지만 그녀가 잠시 화장실 다녀온 사이 비행기 안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린 밀러. 자신을 스파이라고 소개하지만 준은 그의 정체를 믿을 수 없다. 불시착한 비행기에서 내려 밀러가 준 약을 먹은 준은 그대로 정신을 잃게 되고 눈을 떠보니 목적지에 도착해있다. 정신을 잃기 전 밀러의 당부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그 때문에 정부기관에 잡혀갈 위기에 처한다. 이때 다시 등장하여 준을 구해주는 밀러. 그런 밀러에게 준은 자신의 목숨을 맡겨보기로 한다. 준은 밀러가 중요한 에너지원이 될 베터리 때문에 쫒기고 있다는 것을 듣게 된다. 하지만 그 어디에 숨어도 준의 목숨은 안전하지 않고, 때문에 밀러는 준의 안전을 위해 자신이 죽은 척 하기로 한다. 일부러 조직의 배신자임을 자처하는 것. 그로인해 준은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뒤늦게 그 일이 밀러가 자신을 위해 했던 일임을 알 게 되고 누군가에게 감시를 받는 다는 것 을 이용해 밀러를 찾기에 나선다. 다시 극적으로 만나게 되는 두 사람. 후 두 사람은 함께 스펙타클한 액션극을 벌인 후 함께 여행을 떠나며 영화는 마무리 된다.

 

 영화에 나온 기술은 최면제다. 작용의 본질은 마취제와 비슷하며, 소량을 쓰는 경우는 진정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적응증에 의하여 분류된다. 최면제(就眠劑)는 신경증성 불면인 사람이나 잠이 오지 않을 때에 쓰이며 최면작용이 빨리 나타나고 작용의 지속시간이 34시간 정도인 것으로서, 브롬발레릴요소(브로발린·카르모틴)를 비롯하여 브로민다이에틸아세틸요소(아달린·네네신포수(抱水) 클로랄 등이 있다. 또한 트랭퀼라이저(정신안정제)나 항히스타민제·진정제도 이 역할을 하는 것이 있다. 숙면제(熟眠劑)는 잠이 깊이 들지 않아 깨기 쉬울 때 쓰며 수면의 심도를 깊게 하여 밤중에 깨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서, 작용의 지속시간은 56시간이다. 아모바르비탈(아미탈·이소미탈) 외에 사이클로바르비탈(아도름·파노도름)이 있다. 지속성이 있는 숙면제는 깊은 잠을 오래 지속시키는 작용에 쓰며 지속시간이 6시간 이상 되는 것으로서, 잠을 깨려 해도 일어날 수 없다. 설포날이나 페노바르비탈(루미날·페노발)이 포함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