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김교수의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 바이오 스토리 하우스
8-지역특산물속 바이오이야기

(5)온 몸에 머드 묻히고 더위 이기기! (충남 보령 머드)

by 바이오스토리 2022. 7. 9.

(5)온 몸에 머드 묻히고 더위 이기기!  (충남 보령 머드)

 

.코끼리에게는 진흙목욕, 모래 목욕이 체온조절, 해충퇴치 방안이다.

 

우리가 지저분하다고 오해하고 있는 돼지는 하루에 최고 15번까지 1~9분 동안 진흙 목욕을 즐긴다. 수렁 속에 몸을 굴리면서 진흙을 묻힌다. 목욕 뒤에는 마른 진흙을 털어내는 몸단장을 하기도 한다. 돼지와 유전적으로 가까운 하마, 물소, 고래는 모두 진흙 목욕을 좋아한다. 이들은 몸에 털이 적고 땀샘이 발달하지 않아 진흙목욕을 통한 체온조절, 해충 퇴치, 피부 관리 등을 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가운데 과학적으로 인정받는 동기는 체온 조절이다. 돼지의 몸은 쉽게 과열되는데 진흙 목욕은 체온을 2도 떨어뜨리는 효과를 낸다고 한다. 또 몸에 들러붙은 진흙이 약 2시간에 걸쳐 서서히 마르면서 증발열을 빼앗아가, 피부에 바른 물이 마르는 15분보다 체온감소 효과가 오래 동안 지속된다. 멧돼지는 진흙 목욕을 통해 부상을 치료하며 햇빛의 자외선 차단, 진드기 등 기생충 제거, 냄새 확산을 통한 영역 확보 등이 그런 효과이다. 실제로 돼지는 체온조절이 필요 없는 추운 날에도 기꺼이 진흙 목욕을 한다.

 

 

 

머드는 동식물들의 분해산물들과 토양, 염류 등이 퇴적되어 오랜 세월 동안 지질학적, 화학적 작용을 받고 미생물의 분해 작용을 받아 형성된 것이다.

머드에는 탄소, 질소, , 유황, , 규산화합물 등 수많은 무기물질과 미량원소들이 들어있으며 유기물질이 함유되어있고 프롤란, 에스트로겐 등 호르몬 유사물질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티아민, 아스코르빈산, 엽산, 비타민B12, 리보플라민 등과 같은 비타민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 머드 팩이나 머드화장품에 사용되는 주요성분들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천연 미네랄과 다량의 각종 유효성분, 물리적 작용인자와 함께 무기성분과 유기복합물질, 또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머드는 우선 광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용방법에 따라서는 온천과 같은 효과도 낼 수 있으며, 또 호르몬, 비타민류의 성분들로 인하여 인체의 물질대사나 순환, 신경계통에 좋은 치료효과도 내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머드에는 교질성분(콜로이드)과 결정성분이 있어서 모래찜이나 물맞이, 해수욕처럼 물리적 치료방법에도 널리 이용될 수 있고. 그 외에도 항균, 억균작용이 있어서 외상치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머드치료는 항염증작용, 물질대사의 촉진, 세포, 조직, 신경의 성장 및 재생촉진, 면역기능, 진통작용, 호르몬 기능 촉진 등을 말한다.

머드는 그대로 찜질등에 사용하기도 하고 성분을 추출한 머드제나 가공 머드를 미용과 치료에 이용하면 독특한 효능이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머드는 오랜 옛날 각종 피부질환의 치료제로 사용할 만큼 그 효능이 좋았으며, 오늘날은 머드를 이용한 비만관리, 피부관리 등이 늘고 있는데, 이는 머드에서 추출되는 각종 미네랄, 벤토나이트, 게르마늄, 원적외선 등이 인체에는 이롭게 작용되고 피부미용에는 확실하고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사용되는 머드팩이나 머드화장품에 사용되는 주요성분들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천연 미네랄과 다량의 각종 유효성분, 물리적 작용인자와 함께 무기성분과 유기복합물질, 또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런 머드미용제품들의 주요 효능과 효과로는 기미, 주근깨, 잡티제거, 피부재생 촉진과 보습으로 인한 잔주름 예방,

여드름, 화장 등으로 넓어진 모공의 축소 등이 있다. 또 머드는 체내독소, 노폐물, 화장독을 흡착 기능이 있어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꾸어 준다.

나이가 들어도 여성들에게 가장 중요 관심은 바로 미용이 아닐까 싶은데, 기본적으로 미용을 위한 화장품은 보습 효과를 우선으로 따진다. 머드는 천연적으로 보습 효과 청정 작용을 하는데 특히 바닷물에 들어가기 전 얼마 동안 천연 머드를 온몸에 바르면 좋다. 자외선 차단은 물론 이때 자연 발생하는 원적외선은 머드에서만 얻을 수 있는 미용 효과다."

이렇듯 남녀노소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천연재료라는 점이 가장 큰 머드의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로, 머드에 한방재료를 첨가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머드축제는 천연바다진흙이 원료다. 미네랄이 함유되어 피부관리에도 최고 화장품이다.

 

여름과 보령이라, 뇌리에 문득 떠오르는 게 있지 않은가. 맞다, 보령머드축제. 서해안을 대표하는 대천 해수욕장을 앞마당 삼아 펼쳐지는 신나는 체험축제. 이름에서부터 머드(진흙)의 진한 색이 묻어나는 머드축제는 여름을 대표하는 축제다. 보령의 특산물이자 머드축제의 대표인 보령산 머드는 대천해수욕장 주변에서 채취한 양질의 천연 바다진흙으로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한다. 보령시에는 136km에 이르는 기다란 해안선을 따라 고운 진흙이 펼쳐져 있는데, 성분 분석 결과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되고 미네랄·게르마늄·벤토나이트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스라엘의 사해 진흙보다 품질이 더 뛰어난 것으로도 밝혀졌다.

 

보령 머드는 그냥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천수만에서 채취한 개펄은 머드 공장에서 수비(水飛) 과정을 거친다. 수비란 머드를 흔들면 분말이 큰 것은 가라앉고, 가벼운 것은 물 위에 뜨게 돼 있는데 이런 과정을 몇 번씩 거치는 과정이다. 미세한 머드만을 걷어내는 과정을 수비라고 한다. 고대 이집트 파라오왕 시대에 클레오파트라로부터 머드를 이용한 피부미용이 행해졌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는데, 아주 긴 시간이 지나서야 값지고 아름다운 진주를 얻을 수 있듯이 이렇게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얻어진 순수 머드야 말로 값진 보물이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귀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보령 앞바다 천수만의 개펄은 다양한 조개가 오랜 시간 풍화 작용을 거쳐 개펄이 된 것이다. 때문에 다른 개펄보다 칼슘·마그네슘·나트륨 등이 많이 함유돼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스라엘 개펄보다 염도가 낮은데 이런 것도 몸에 좋은 이유다.

 

자료출처

한겨례 생태전문 http://ecotopia.hani.co.kr/?mid=media&page=19&document_srl=1279

네이버 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72&contents_id=31598

보령머드 연구자 김재백 박사님 인터뷰 http://ask.nate.com/qna/view.html?n=5795341

머드팩의 효능 http://k.daum.net/qna/view.html?qid=2iHXE

 

댓글